[더 발레 클래스]는 도서출판 플로어웍스에서 ‘발레 교양 인문서’이자 ‘발레 입문서’로 론칭한 시리즈다. 발레 분야의 총괄적인 지식과 정보 중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선별하여 출간한다.
발레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바로 ‘음악’이다. 발레를 깊이 알고 싶다면 음악을 잘 이해해야 한다.
국내 최고의 발레 피아니스트 김지현이 들려주는 친절하고 새로운 발레 음악 이야기를 《발레 음악 산책》에 담았다. 음악으로 발레를 하는 발레 음악가들, 그들이 발레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상세히 알게 될 것이다. 클래식 발레의 대표 작곡가 10인을 선별하여 산책 코스로 설정하여 각기 다른 매력을 비교, 탐색할 수 있다.
음악사에 언급되지 않았던 무명의 발레 음악가들, 그리고 무용사에 언급되지 않았고, 우리가 잘 알려지지 않았던 재미있고 흥미로운 발레 음악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그들의 삶과 음악을 통해 발레를 이해하고 나아가 발레 음악의 특별한 예술성의 진가를 알게 될 것이다. 곳곳에 수록된 큐알코드를 통해 읽고 듣는 즐거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발레 피아니스트. 성신여대 작곡과 재학 시절 발레에 깊이 매료되어 취미발레를 시작했고, 닫았던 피아노 앞에 다시 앉아 발레와 함께하기를 천직으로 삼고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음악 전문사 과정을 거쳐 『Ballet Piano』 시리즈를 시작, 국내 최초로 발레 레퍼토리 악보집을 출간했고, 네 장의 앨범이 발레인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그들의 몸과 마음을 춤추게 하고 있다. 현재 국립 발레단의 클래스 피아니스트,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의 반주 강사, 경희대에서 무용음악을 강의하고 있다.
prologue / 산책로 안내문
산책 준비하기?
Step 1 / 나의 산책 파트너
Step 2 / 발레가 음악을 만나는 길목에서?
발레 음악 산책 코스?
course 1 / 로맨틱 튀튀를 타고 흐르는 선율, 아당?
course 2 / 역대 최다작의 발레 전문 작곡가, 푸니?
course 3 / 아이디어 커넥터, 들리브
?course 4 / 프티파의 옷을 입다, 밍쿠스
?course 5 / 개정판 발레 음악의 금손, 드리고
?course 6 / 발레 음악계 프린시펄, 차이콥스키?
course 7 / 이보다 더 우아할 수는 없다, 글라주노프
course 8 / 이 정도는 돼야 센세이션, 스트라빈스키
course 9 / 음악이 다 했다, 프로코피예프
course 10 / 대중 속으로 들어간 발레 음악, 하차투리안
epilogue / 산책을 마무리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