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은 했습니다! 이재명은 합니다!
‘강력한 공공’이란 공을 들고 구원투수 이재명이 마운드에 섰다
마이너리티의 아이콘에서 대통령 후보까지 이재명을 말하다
경선 출마선언부터 현재까지
제20대 대통령선거에 뛰어든 전 과정을 정리한
《마이너리티 이재명》의 개정증보판!
시사평론가 김용민, 마이너리티 대표에서 대권후보가 된 이재명을 기록하다.
초졸 산업재해 장애인부터 변호사, 시장, 도지사 그리고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기까지 이재명을 살펴본 초판 《마이너리티 이재명》에 경선 이후 과정을 포함하여 내용을 대대적으로 개정하고 증보했다. 이재명을 둘러싼 거짓과 진실은 밝혀졌고 그의 말과 행동은 우리 삶에 변화를 가져왔다. 이제 대선 레이스에 선 그에게 닥친 당선 무효의 위기와 유력 대권주자, 나아가 제20대 대통령 후보가 되기까지의 이재명을 면밀히 살펴본다.
그의 꿈은 ‘현실’의 기반 위에서 생동한다. 그래서 허풍이 없다.
“이재명은 했습니다. 이재명은 합니다.”
이재명은 2021년 10월 제20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됐다. 나는 이 책을 쓸 2020년 초만 해도 그가 20대 대선 민주당 후보가 될 것이라고는 상상조차 못 했다. 그래서 ‘장래의 유력한 대권주자’로서 그의 가능성을 논하는 정도로 충분하다고 봤다. 그럴 수 있던 것이 그는 아직 50대이고 마음만 먹으면 경기도지사로서 재·3선도 어렵지 않게 달성할 민심을 확보하고 있었으며 행정가로서 유능한 이미지를 더욱 고양하면 차후엔 논란과 반대 없이 다수 국민에 의해 대선 무대로 차출될 것이라 여겼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재명은 급하게 더그아웃에서 몸을 풀더니 마운드에 섰다.
결론을 말하자면 20대 대통령감은 이재명뿐이다. 그리고 이재명이 당선된다. 대선은 미래에 대한 선택이다. 국민의힘과 선출된 당 대선후보 윤석열이 구사하는 냉전과 혐오, 욕망과 이중 잣대의 낡은 정치는 이미 박근혜와 함께 역사 저편으로 보냈다. 문재인 정부의 무능과 한계를 덮을 수 없다고들 한다. 이번 대선은 문 정부의 대안은 이재명뿐이라는 점을 입증하는 과정이며 ‘정권 심판론’에 동의하는 절반 이상이 이재명을 대안으로 선택하는 장이 되리라 믿는다. 이 책은 ‘왜 그러한지’에 대한 논증이다.
_2판 머리말 중에서
우리가 보고 싶었고 누리고 싶었던 리더십
이재명에게 궁금했던 거의 모든 것!
“권한의 제약, 예산의 부족, 반대 세력의 저항에 좌절하지 않고
계속 도전해 ‘안 되는 것을 되게 하는’ 힘은 한국 정치사에서 전대미문이다.
우리가 보고 싶어왔고 누리고 싶어왔던 리더십이다.”
시사평론가, 언론인, 시민운동가, 저술가, 종교인. 목회자 가정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진보적 신학을 공부한 뒤, 보수 개신교 계열 방송에서 PD로 일했다. 한국 대형교회를 비롯한 주류 개신교를 강도 높게 비판하다가 사실상 해고됐고, 총선 출마 당시에는 교회 권력자에게 맹폭을 당해야 했다. ‘엘리의 아들’이란 오명을 뒤집어쓰면서도 신학자 칼 라너가 말한 익명의 그리스도인을 모아 ‘벙커1교회’를 세웠고, 예수의 사랑과 정의, 평화를 구현하기 위해 교회는 물론 사회를 위해 일하는 공동체로서 성숙시켜 나가고 있다. 뒤늦게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과정을 마치고 한국기독교장로회에서 종교인의 길을 걷고 있으며, 사회의 소금으로서 개신교가 제 기능을 다하도록 사단법인 평화나무를 설립했고 현재 이사장으로 있다. 기독교범죄역사박물관을 만들어 교회의 역사적 범죄를 참회하는 장을 마련하려 한다.
현재 <김용민TV>를 이끌며 정치, 법조, 언론, 역사, 종교비평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고, KBS1라디오에서 <김용민 라이브>를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집필한 책으로는 《보수를 팝니다》(퍼플카우, 2011), 《한국 종교가 창피하다》(휴먼큐브, 2013), 《맨얼굴의 예수》(동녘, 2013), 《은하계 최초 잡놈 김어준 평전》(인터하우스, 2016), 《혐오를 혐오하다》(지식의숲, 2019) 등이 있다.
김용민 kimyongmin.com
평화나무 logosian.com
머리말
1. 전사(前史)
-가난한 어린 시절
-공장에서 공정을 깨우치다
-검정고시에서 사법고시까지
-이재명의 그 사람, 이영진
2. 정치입문
-정치입문의 길로 인도한 부패
-‘지금은 곤란하다 조금만 기다려 달라’
-전국적 성남시장의 길
3. 타고난 행정가
-공직사회 다잡기
-뼈를 주지 않는 협상의 리더십
-보수가 이재명을 지지하는 이유
4. 필생의 숙제, 기본소득
-보수도 뛰어든 기본소득 논의
-질기게 따라붙는 ‘재원 마련 대책’
-보수의 오랜 거짓말, 선별복지
-코로나19 위기를 기본소득 실험의 장으로
-핀란드 스위스 기본소득 실험은 실패?
-유럽 기본소득과 이재명식 기본소득의 차이
5. 대권과 이재명
-2017년 도전사 그리고 후유증
-10년, 영혼까지 털린 수사
-그리고 대법원 판결
6. 대권주자 이재명
-이재명의 힘을 이루는 원천들
-이재명의 단점 그리고 위기
-이재명 vs 윤석열
-윤석열은 안 된다
인터뷰, 김용민이 만난 이재명 1, 2
연설문, 이재명이 말하다
꼬리말
사진으로 보는 이재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