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더불어 행복에 다가서요!
행복의 개념을 세우는 지식책 「어린이 행복 수업」 제1권 『경제 -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이 시리즈는 아이들에게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추구해야 할 가치와 선택에 대해 알려주는 지식 교양서로 이루어져 있다. 경제, 직업, 건강, 관계 등 아이들의 삶은 물론, 행복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제로 구성했다. 생생한 에피소드와 풍부한 사례를 통해 세상을 올바르게 바라보면서 스스로 행복에 한 걸음 다가서도록 이끈다.
이 책에서는 '경제'에 대해 다루고 있다. 돈이 생겨난 이유부터 소비와 경제의 원리까지 살펴보는 행복한 경제 수업을 담았다. 경제와 관련된 풍부한 시사 정보와 철학을 배워나가면서 올바른 경제관을 형성하도록 돕고 있다. 특히 미래 초등학교 4학년 1반 나눔 장터의 이야기를 담은 체험 동화를 통해 일상 속에서 가격과 시장 경제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익혀나간다. 아이들이 현명한 소비에 대해 배워 스스로 실천해나가도록 인도하고 있다.
아이들의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회 현상의 본질에 파고든다. 경제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와 이슈를 비판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나눔을 통해 행복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것도 일깨운다. 아울러 아이들이 경제가 자신과의 일상과 맺고 있는 연관성을 파악하여 그와 관련된 사고력을 키워나가도록 이끌고 있다. 혼자만 차지하는 성공과 행복보다는 함께 나누는 성공과 행복을 꿈꿔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나가도록 인도한다.
고등학교에서 사회 과목을 가르치고 있으며, 친구들과 신나는 일을 작당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매일 책을 읽으며 새로운 낱말을 배우고 글을 쓰면서, 새로 배운 말을 내 것으로 만들어 갑니다. 『백설공주는 왜 자꾸 문을 열어 줄까』, 『수상한 북클럽』, 『이렇게 재미있는 책이라면』, 『나는 내 편이니까』, 『상식이 정답은 아니야』,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뭐? 공부가 재미있다고?』, 『마음대로가 자유는 아니야』 등 여러 책을 썼습니다.
1장. 돈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우리들의 이야기 - 나눔 장터 쿠폰을 발행하다
평생 돈을 안 쓰고 산 사람도 있을까? / 돈은 어떻게 변해 왔을까? / 외국에서도 우리나라 돈을 사용할 수 있을까? / 은행은 어떤 기준으로 외국 돈으로 바꾸어 줄까?
행복의자_ 현상 수배 포스터로 변한 금화
2장. 가격은 누가 정할까?
우리들의 이야기 - 쿠폰이 너무 많아도 문제다
왜 물은 싸고 다이아몬드는 비쌀까? / 세상에서 가장 비싼 색깔은? / 세상에서 가장 비싼 꽃은? / 돈다발로 쌓기 놀이를 한다고?
행복의자_ 땡전 한 푼 없다
3장. 소비를 통해 세상과 만난다
우리들의 이야기 - 세상에서 가장 멋진 축구공
세상을 돌고 돌아 내게로 온 스웨터 / 못생긴 귤을 장바구니에 담자 / 휴대 전화 때문에 고릴라가 죽어 간다고? / 우리 동네 작은 가게
행복 의자_ 착한 초콜릿
4장.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우리들의 이야기 - 청바지가 잘 어울리는 소녀
사람이 욕심은 끝이 없다고? / 돈을 아껴 쓰는 것은 시간을 소중하게 쓰는 것 / 지갑을 열기 전에 생각해야 할 것 / 돈이 행복의 열쇠는 아니다
행복 의자_ 만지는 것마다 금이 된다면?
5장. 광고를 보면 사고 싶어!
우리들의 이야기 - 해골 무늬 팔 토시의 비밀
드라마를 만드는 돈은 어디에서 나올까? / 광고를 하는 데 드는 돈은 누가 낼까? / 광고만 광고가 아니라고? / 애니메이션 속에 숨어 있는 광고 전략
행복 의자_ 착한 광고 이야기
6장. 돈에는 책임이 따른다고?
우리들의 이야기 - 행운을 나누는 장터
사방 백 리 안에 굶어 죽는 사람이 없게 하라 /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는 없다 / 가난은 누구의 책임일까? / 모두가 행복한 나라를 꿈꾸며
행복의자_ 기부를 통해 더 행복해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