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날마다 채소를 먹는다. 싱싱한 상추, 조물조물 무친 시금치나물, 아삭아삭 깍두기 등... 많은 채소들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제공한다. 이 책은 날마다 먹는 우리 채소 32종을 다루었다. 채소 꽃은 어떻게 피고 텃밭에서는 어떻게 자라는지, 채소마다 맛과 향기는 어떻게 다른지, 우리 몸에는 어떻게 좋은지 조목조목 일러주었다.
이 책은 아름다운 세밀화로 구성되었다. 삽화가가 직접 텃밭에 가꾸거나, 시골 장터에서 산 싱싱한 채소를 150여 점의 세밀화로 보여주었다. 가을 채소 갈무리, 김치를 비롯한 저장법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음식 문화 이야기까지 곳곳에 담겨 있다.
『내가 좋아하는 채소』는 <내가 좋아하는 시리즈> 중의 한 권에 해당한다. 정성을 다해서 그린 아름다운 세밀화로 구성되어 어린이들에게 좋아하는 식물의 정보를 꼼꼼하게 알려준다.
토란 / 마늘 / 부추 / 양파 / 파 / 생강 / 시금치 / 연근 / 무 / 배추 / 갓 / 양배추 / 딸기 /아욱 / 당근 / 미나리 / 호박 / 박 / 수박 / 참외 / 오이 / 고구마 / 감자 / 가지 / 토마토 / 도라지 / 더덕 / 우엉 / 머위 / 쑥갓 / 상추 / 우리 몸에는 채소가 필요해 / 가을 채소 말리기 / 배추김치 담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