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만 할까?
청소년들이 원하는 미래 직업은 무엇일까? 2023년 교육부 발표에 의하면 초~고등학교 학생의 희망직업은 교사, 의사, 간호사, 운동선수 등이 여전히 1~3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유튜버나 웹툰 작가 같은 새로운 직업들이 꾸준히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오는 것이 눈에 띈다.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 생명과학 연구원과 컴퓨터 공학자나 드론 전문가, IT 계열 직업에 해당하는 신산업 분야가 3위와 4위에 등극, 지난해에 비해 크게 순위가 치솟았다.
사회환경과 과학기술의 변화 그리고 발전에 따라 미래 직업 세계도 빠르게 바뀌고 있다. 특히 생성형 AI를 필두로 하는 인공지능 기술의 눈부신 발달은 이제 인공지능과의 직업 경쟁이 SF 소설 속의 내용이 아닌 현실로 다가왔음을 시사하고 있다. 직업 선택은 학교 졸업 후 사회로 뛰어들 청소년에게 있어 미래 삶을 좌우하는 커다란 분기점이다. 이렇게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고자 30년간 진로진학을 지도해온 교사와 IT 분야에 통달한 전문 기자가 뭉쳐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생성형 AI야, 내 미래 직업은 뭘까?』는 생성형 AI의 현 상황과 미래 모습, 그에 따른 직업 변천을 예측하여 직업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우리가 어떤 식으로 인공지능을 대하고 다루어야 할지, 어떤 역량을 몸에 익혀야 하는지 차근차근 상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특히 저자의 진로진학 지도 노하우를 반영한 여러 자가 진단표를 제공해 자신의 현재 상황을 돌이켜 보며 합리적인 진로 로드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생성형 AI의 구조와 역사를 알려주는 교양서로도, 자신의 미래를 갈고 닦을 자기계발서로도 무조건 정독해야 할 필독서이다.
연세대 사학과와 동 국제학대학원을 졸업했다. [전자신문] 기자, [동아사이언스] 데일리뉴스 팀장을 거쳐 [지디넷코리아] 과학 전문 기자로 일하고 있다. 『플랫폼 경제 무엇이 문제일까?』, 『챗GPT, 기회인가 위기인가』, 『어린이를 위한 디지털 과학 용어 사전』 등을 썼고 『네트워크 전쟁』을 옮겼다.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과 『노벨상을 꿈꿔라』의 필진으로도 참여 중이다. 기술과 사람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해 가는 모습을 항상 흥미롭게 지켜보며 연구하고 있다.
추천사
머리말 - 생성형 AI를 잘 활용하여 내 꿈을 찾아보자
1부 인공지능과 미래직업
1장 뜨는 직업, 사라지는 직업
2장 어떤 사람, 어떤 기업이 이 시대의 승자가 될까?
3장 인공지능 시대에 갖춰야 할 역량
4장 인공지능의 주인이 될까, 인공지능에 대체될까?
2부 인공지능이 온다
1장 AI의 부침, 지금 주목받는 이유
2장 생성형 AI는 어떻게 말을 할까?
3장 인공지능이 할 수 있는 일들
4장 인공지능은 정말 똑똑할까?
3부 인간과 인공지능의 공존
1장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 모습
2장 인공지능과 친구되기
3장 AI 교사와 학습하기
4장 챗GPT와 학교 교육의 변화
5장 챗GPT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6장 직업 내 소득 양극화
7장 저작권과 환각 문제, 어떻게 대처할까?
4부 생성형 AI 시대, 나의 직업은 어떻게 변할까?
1장 내 일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2장 진로 로드맵 구성하기
3장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
4장 청소년이 배워야 할 것들
참고 문헌